로그인

베스트미디어

인쇄 스크랩 목록
박진주Dr. 사례로 알아보는 석회화 건염

페이지 정보

서울베스트의료의원 131 0 2019-09-11 11:35:00

본문

최근 30~40대의 젊은 분들이 어깨 통증을 호소하며 내원하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특별한 외상 없이 갑자기 발생한 어깨 통증으로 오신 두 분의 사례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1. 37세 남자분으로 내원 2개월 전, 벤치프레스 운동을 한 이후로 오른쪽 어깨 통증이 생겼고 침을 여러 번 맞아봤는데 호전이 없어 통증 조절 위해 내원하신 분입니다.

특히, 팔을 위로 들어올릴 때 통증이 발생하면서 관절운동 범위에 제한을 보였습니다.

오른쪽 어깨 엑스레이를 찍어본 결과 극상근건의 석회화가 보였고 단순 엑스레이만으로 석회화건염으로 비교적 쉽게 진단할 수 있었습니다.

급성 통증에 대해 약물치료 및 도수치료 하였고 한달 경과 후 통증 점수가 7점에서 2점으로 낮아졌습니다. 현재 도수치료 유지하면서 관절운동 범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스트레칭과 근력운동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2. 39세 남자분으로 내원 2주 전에 왼쪽으로 넘어진 후에 왼쪽 어깨 통증이 생겼고 특히 팔을 옆으로 들어올리거나 밤에 잠을 자면서 왼쪽 어깨가 눌리면 심한 통증을 호소하였습니다. 신체검사에서 어깨 관절의 외전시 심한 통증 호소하면서 관절운동의 제한을 보였습니다.

엑스레이 상에서는 특이 소견 발견되지 않아 통증에 대해 진통소염제 복용하며 경과관찰 했지만 큰 호전이 없었습니다. 보다 정확한 평가를 위해 상지 CT를 찍었고 견갑하근건에 석회화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약물변경하여 복용하면서 도수치료 병행하였고 한달 경과 후 통증 점수가 5점에서 1점으로 낮아졌습니다. 현재 도수치료 유지하면서 관절운동 범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스트레칭과 근력운동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석회화 건염은 건 조직에 석회가 침착되고 이로 인해 염증이 생겨 통증이 유발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원인은 확실하지는 않지만 과사용으로 손상된 건에 세포 변화가 생기면서 칼슘침착이 발생되며 나이에 따른 퇴행성 변화도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석회화 건염의 주증상은 갑자기 매우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어깨 관절 앞에서 나타나서 팔 아래나 목으로 뻗치기도 합니다. 통증으로 어깨관절 운동 대부분에서 제한을 보이고 특히 팔을 올리기가 힘들어지고 심하면 잠을 이루지 못하기도 합니다.

진단은 어깨 x-ray를 촬영하면 어깨에 하얗게 석회화된 조직이 보이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초기 통증과 염증 반응을 조절하여 자가 운동치료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며 그것만으로도 대부분 큰 호전을 보입니다. 증상이 지속될 경우 주사치료, 도수치료를 추가적으로 할 수 있고 이 같은 치료에 반응이 없는 경우 드물게 관절내시경으로 치료를 하기로 합니다.

여러가지 원인으로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은데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반드시 내원하셔서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박진주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 가정의학과, 통증 · 도수, 비만

- 서울아산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 대한가정의학회 정회원

- 대한비만학회 정회원

- 대한임상통증학회 정회원

- 대한검진의학회 정회원

- 대한초음파의학과 회원

- 대한 노인병학회 정회원


인쇄 스크랩 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이름 전화번호
개인정보수집. 이용동의 [자세히 보기]